드뷔시에 대하여

프랑스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이다.

인상파 음악의 기틀을 마련하여 근대와 현대의 가교 역할을 담당해 낸 혁명가적 인물로 평가받는다.

드뷔시의 어린시절

1862년 파리 근교의 생제르맹앙레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도자기상을 경영했지만 그가 어렸을 때 프로이센-프랑스 전쟁을 피하려 임신 중인 어머니와 두 누이동생과 함께 칸에 있는 백모에게 보내지기도 했는데, 이때의 경험이 이후 그의 교향시 바다의 밑바탕이 되기도 했다. 칸에서 드뷔시는 7살 되던 해에 백모의 지원 아래 피아노를 배웠다.

우연히 모테 부인에게 음악의 재능을 인정받은 것이 그가 음악가가 되는 계기였다. 아마추어면서도 뛰어난 피아니스트였던 모테는 무상으로 클로드의 레슨을 맡았으며, 11살에는 파리 국립음악원에 입학, 12살에는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을 협연할 정도의 천재성을 보였다. 그 외에도 17세에는 악보 초견 대회에서 1등을 차지하는 등 피아노 연주만이 아닌 작곡 등에도 재능이 있음을 입증하기도 했다.

다만 학교에서는 반항아로 통했는데, 수업이 휴강되자 자기 멋대로 대신 강의한다든지, 듣도 보도 못한 화음을 작품에 넣는 등의 행동으로 교수들 사이에서는 악명높았다고 한다. 로마 대상을 타려고 멀쩡한 곡을 작곡, 로마 대상을 받지만 부상으로 떠난 유학이 끝나고 다시 자기 스타일로 복귀해, 다시 악명을 쌓아갔다.

유명한 작품들

슈만의 주요작들로는 펠리아스와 멜리장드, 장난감 상자, 피아노 3중주 G장조, 첼로와 관현악을 위한 간주곡 L27등등이 있다.

아라베스크 No.1

아라베스크는 대중들 사이에서 많이 들어본 곡일 수도 있어서 추천하는 곡이다. 몽환적이고 동화같은 느낌이라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곡 중 하나이다.

Arabesque No. 1

달빛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중 하나인 달빛이라는 음악이다. 도입부는 유튜브에서도 많이 쓰는 음악 중 하나여서 많은 사람들이 들으면 아실듯하다. 잔잔하고 뭔가 집중하고 싶을때 생각나는 음악이기도 하다.

Claire de lu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