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내 사라질 직업' 3위는 휴대폰 판매원, 2위는 보험인수심사원, 1위는…(위키트리)

2021-05-14

고액 연봉으로 '신의 직장'이라고 불린 은행권도 일자리를 위협받고 있다. 그 중심에는 디지털로 상징되는 인공지능(AI) 기술이 자리잡고 있다. 은행 영업점이 계속 줄어드는 상황에서 AI가 은행원을 대체하기 시작하면 기존 직원들의 설자리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

계속보기

2030 미래 직업 6가지, 상상이 현실 될까(한겨레)

2018-02-14

기술 발전에 따라 일자리의 종류와 형태도 바뀌고 있다. 지난 수십년 사이에만도 전화교환원, 식자공, 정보검색사 등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빅데이터나 인공지능 전문가, 3D 프린팅 전문가 등이 새로운 유망직업으로 등장하고 있다. 2016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는 초등학생의 65%는 현재 존재하지 않는 직업에서 일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주목을 받기도 했다.

계속보기

‘로봇 기자’ 현실화…어뷰징 기계냐 속보 도우미냐(한겨레)

2015-08-31

지난달 30일 열린 프로야구 경기 결과 기사다. 흔히 볼 수 있는 기사지만, 이 기사는 ‘사람 기자’가 아닌 ‘로봇 기자’가 작성했다. 이준환 서울대 교수(언론정보학)가 이끄는 연구팀(HCI+D, Human-Computer Interaction+Design)이 개발한 ‘프로야구 뉴스로봇’이 그 주인공이다.

계속보기

당신이 알아야 할 4차 산업혁명 / YTN 사이언스(유튜브)

2019-04-05

제4차 산업혁명. 200년의 세월을 지나 지금의 나에게 불어온 네 번째 바람.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편리해지는 이 시대를 제대로 누리기 위해선 먼저 산업혁명이 무엇인지, 우리는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계속보기

[트랜D]손맛까지 카피하는 로봇 요리사...푸드테크의 진화(중앙일보)

2021-05-19

최근 식당이나 카페에서 서빙 로봇이 음식을 나르고, 로봇 팔이 커피를 내리거나 치킨을 튀기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로봇 기술의 발전에 더해 코로나 19가 푸드테크 대중화를 앞당긴 모습입니다. 로봇과 인공지능 등 기술이 푸드 산업에 끼치는 영향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계속보기

인공지능의 시대에 더 잘 살 수 있는 방법(유튜브)

2019-12-23

✻ 강연 소개 :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의 시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고 두려우신가요? 이경일 대표의 강연 하나면 준비 끝입니다. 시대는 어떤 흐름으로 흘러가고 있으며, 인간과 인공지능은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쉽고 재밌게 설명해드립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모든 강연 중 단연 최고입니다.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계속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