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후기

 

 

 

 

 

자료담당자 – 이승주


 

 

 

1) 개발을 통해 느낀점

 

안녕하십니까, 웹사이트 메이크짐의 자료담당자 이승주입니다.

저의 역할은 메이크짐 내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류, 편집하는 일로 상세히는 운동 영상 수집, 포스터 제작, 다이어트 전후 및 식단 사진 수집을 담당하였습니다. 웹사이트에 게시하기 위해 많은 데이터 수집 및 재단이 생각보다 고되고 힘든 작업이었지만, 졸업작품에 기여했다고 생각하니 보람찼다 생각합니다.

 

 

 

2) 개발 시 어려웠던 점 / 아쉬웠던 점

 

개발 시 웹사이트 내 데이터베이스에 들어갈 많은 데이터 수집과 디자인적인 요소로 포함되는 포스터 작업 때문에 예상보다 많은 시간을 소요했다보니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전까지 디자인적인 작업에 있어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포스터 제작에 있어 생소했으며 많은 고민과 어려움을 겪었고 스스로의 기대치만큼 달성하지 못한 것 같아 아쉽다 생각합니다.

 

 

 

3) 앞으로의 개선/발전 방향 

 

앞서 언급했던 디자인적인 작업에 있어 웹사이트의 브랜드 컬러를 잘 나타내지 못했던 것 같아 추후 포스터 제작 시 좀 더 다양한 정보를 참고하며 가능하다면 해당 분야의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함으로써 좀 더 전문적이고 개선된 퀄리티의 작품을 만들기 위해 발전해 나갈 것 입니다.

 

 

 

 

 

웹사이트 디자인 및 개발자 – 민다솔


 

 

 

 

1) 개발을 통해 느낀점 

 

안녕하세요? 웹사이트 메이크짐 디자인 및 개발자 민다솔입니다.

현업에선 웹사이트 제작 시 보통 디자이너 및 퍼블리셔, 프론트엔드 개발자, 백앤드 개발자, 프로젝트 매니저가 팀을 이루어 작업을 하는데요 저희 메이크짐의 경우 모든 역할을 직접 해내야 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직접 홈페이지를 디자인하고 설계하면서 디자이너와 퍼블리셔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고민해 볼 수 있었으며 홈페이지의 실질적인 기능을 구현하면서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자가 설계하는 비지니스 로직과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중요성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홈페이지의 전반적인 부분을 기획하고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게끔하는 프로젝트 매니저의 고충을 직접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생각합니다.

제게 메이크짐 개발은 “불가능”이라 생각했던 것에 도전한 점, 그리고 이 서비스를 통해 코로나19로 힘들어 하시는 분들께 작게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다는 사실이 저에겐 큰 보람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2) 개발 시 어려웠던 점 / 아쉬웠던 점

 

처음엔 사이트의 디자인이나 어떤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지 고민함에 있어 힘들었었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사이트의 유지/보수를 염두하여 설계하는 부분에 있어 많은 시간이 걸렸던 것 같습니다. 시간이 부족해 홈페이지를 반응형으로 설계하지 못 한 점, 관리자 모드 추가가 되지 않은 점이 아직까지 아쉬움으로 남는 것 같습니다.

 

 

 

3) 앞으로의 개선/발전 방향 

 

앞서 아쉬운 점에서 언급했던 관리자 모드 추가와 반응형 홈페이지로 수정함으로써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추후 메이크짐과 건강식품, 스포츠브랜드, 홈트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메이크짐 회원들에게 이벤트를 제공하며 헬스 유튜버, 헬스 트레이너, 영양사/식단 관리사와 협업을 통하여 회원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개인에게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