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의 습격... AI 시대 사라질 직업은

미국 인공지능(AI) 연구소 오픈AI가 만든 챗봇 AI '챗GPT'에 전 세계가 열광하고 있다.
대학교 논문까지 막힘없이 써내려가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일상 곳곳에서 챗GPT 활용 사례가 늘고 있다. 한동안 잊고 살았던 AI에 대한 두려움도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AI가 사람을 대체한다면 노동 시장의 변화는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놀라운 챗GPT의 성능… 빠르게 일상 속 침투

지난해 12월 세상에 공개된 챗GPT는 잊고 있던 AI 위상을 다시 깨닫게 해줬다.지금까지 알려진 성능은 놀랍다.
미국 미네소타 주립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의 시험을 치러 과목 수료 기준을 통과했다. 최하위권 점수(학점 C+)지만 전문직인 변호사 시험까지 합격한 것이다. 미국의사면허시험(USMLE)에도 합격했다.미국 의료 스타트업 앤서블헬스는 챗GPT를 대상으로 3단계에 거쳐 USMLE를 실시했는데 통과 기준에 근접한 50~60점에 성적을 거뒀다. 이러한 성능에 힘입어 출시 약 40일 만에 가입자 수는 1000만명을 넘었고 지난 1월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억명을 돌파했다.

활용 사례도 속속 알려지고 있다. 콜롬비아 후안 마누엘 파딜라 판사는 아동 의료권 소송에서 판결문을 준비할 때 챗GPT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일본 모토에 다이치로 변호사가 만든 '벤고시닷컴'(변호사닷컴)에서는 챗GPT를 활용한 무료 온라인 법률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비법조인 사이에서도 챗GPT는 화제다. '로봇 변호사'를 자처하는 기업 '두낫페이' 설립자 조슈아 브라우더는 미국 대법원에서 "에어팟을 착용하고 '로봇 변호사'가 말하는 그대로 반복하는 형태로 변론을 하면 100만달러를 주겠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교통위반으로 기소된 사람이 '로봇 변호사'를 고용할 계획이었으나 미국 변호사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이미 미국에선 챗GPT가 인간을 대체하고 있다.

미국 구인 플랫폼 '레주메빌더닷컴'이 지난 2월15일(현지시각) 설문조사 플랫폼 '폴피쉬'를 통해 미국 내 기업 1000곳의 경영진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챗GPT를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은 49%를 기록했다. 그중 일부 인력을 챗GPT로 대체했다고 응답한 기업이 절반에 가까운 48%였다. 전체 기업의 4분의1이 특정 업무에 AI 챗봇을 활용하고 있다는 의미다.

MoneyS 챗GPT
Mone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