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진화하는 챗GPT, ‘사진’으로 질문해도 응답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개발사인 오픈AI가 14일(현지시간) 업그레이드된 최신 버전을 선보여...

기존의 챗GPT는 텍스트로만 대화할 수 있었는데, 이번에 공개된 GPT-4 모델은 이미지를 이해하고 답변할 수 있도록 더 진화했다.
뉴욕타임스(NYT)·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이날 오픈AI는 대규모 AI 언어 모델(LLM)인 GPT-4를 선보였다.문자뿐 아니라 음성·사진 등 복합적인 정보를 이해·생성할 수 있는 AI 모델이다. 예컨대 밀가루 사진 등의 식재료를 보여주고 만들 수 있는 음식을 물어보면, GPT-4는 팬케이크 같은 다양한 음식을 추천한다.
GPT-4는 현재 챗GPT 플러스 유료 가입자에게만 공개됐다. 오픈AI는 “대학 입학 자격시험인 SAT와 미국 변호사 시험 등 주요 시험에서 상위 10%에 해당하는 성적을 달성했다”며 “표준화된 시험에서는 인간보다 더 좋은 성적을 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다만 오답을 정답처럼 말하는 환각 현상은 여전했다. 오픈AI는 “환각 현상에 따라 답을 지어내며 틀렸을 때도 옳다고 주장하는 경향이 있다”며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2019년부터 오픈AI에 공격적으로 투자하며 검색시장 내 AI 기술 경쟁에 불을 지핀 마이크로소프트(MS)는 GPT-4를 자사 검색엔진인 빙(bing)에 탑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구글도 이날 업무 과정에서 활용 가능한 생성형 AI 툴을 내놨다. 원하는 주제를 입력하면 초안이 즉시 완성되고 클릭 몇 번으로 메시지 정교화 및 축약 등이 가능해 업무 문서 작성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단축하고 줄일 수 있다고 구글은 설명했다.
글로벌 인터넷 보안업체 노드VPN은 “챗GPT가 해킹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며 “개인정보를 입력하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김은성 기자 kes@kyunghyang.com

경향신문 다른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