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플(I)
교양필수 1학점 (이론:1 /
실습:0)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
대학생활과진로탐색
교양선택 1학점 (이론:0 /
실습:1)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도 향상 등 활기차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위한 교과목으로 대학 및 학과 생활 전반에 대해 소개하며, 효과적인 진로설계를 위해 학과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분야에 대해 소개한다.
자기개발과조직이해
교양선택 2학점 (이론:0 /
실습:2)
직업기초능력 중 자기개발과 조직이해능력의 제고를 위하여 자기관리, 경력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조직의 경영과 업무를 이해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IT창의융합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이 과목은 디지털정보융합기술의 세부 분야에 대해 기초적인 개론적 강의를 진행하며 각 세부 분야기술을 사용하여 과제 설계 및 제작을 수행한다. 수강생들에게 학기 프로젝트가 부여될 수 있다.
기초프로그래밍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파이썬의 기본 문법을 이해하고 이를 사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컴퓨터를 통해 처리할 수 있도록 기술 또는 변환하는 행위, 문제 분석·기술, 입출력 형식 규정, 검사와 시험 절차 마련, 기억 장소 할당, 설명문 작성 등 컴퓨터 프로그램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서버시스템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서버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자로서 서버를 활용하는 다양한 인터페이스 및 명령어 등을 학습한다. 서버 환경은 Linux를 이용하여 구현하고, 에뮬레이터를 통하여 실습을 진행한다.
웹사이트제작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드림위버와 같은 홈페이지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홈페이지를 디자인하고 또한 Wordpress, XpressEngine 등과 같은 설치형 홈페이지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운영함으로써 웹서버, HTML, 자바스크립트, PHP, Database 등 홈페이지와 관련된 기술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기초 지식을 익힌다.
컴퓨터개론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컴퓨터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기초지식 및 응용분야 적용을 위한 예비지식을 습득한다. 컴퓨터 분야의 전공을 학업하는데 필요한 하드웨어, 운영체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등과 같은 기초적인 지식을 전반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응용 분야 및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예비지식을 습득한다.
채플(II)
교양필수 1학점 (이론:1 /
실습:0)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
행복한삶과진리
교양필수 1학점 (이론:1 /
실습:0)
행복한 삶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독교 세계관 및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며 나눔과 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성경의 교훈과 가치관을 학습한다.
디지털리터러시
교양선택 2학점 (이론:0 /
실습:2)
디지털 기술, 데이터, 정보, 콘텐츠, 미디어에 접근하고, 이를 통해 관리, 통합, 분석, 평가, 해결, 소통하며, 지혜롭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소양을 익힌다. 이를 위해 디지털 기술에 의한 생각의 방식변화, 디지털 미디어의 역기능과 순기능, 디지털 콘텐츠의 창작,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지식의 공유 등에 대하여 배운다.
웹서버구축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서버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다양한 기능 및 명령어를 학습한다. 또한 서버를 통하여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응용 서비스를 구현하고 기본적인 서비스 환경 및 보안을 설정한다.
웹스크립트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자바스크립트와 웹 문서 작성 등의 실습을 통해 웹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와 HTML과의 연동성을 이해하고 동적인 웹 문서를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한다.
인공지능개론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자리 잡고 있는 인공지능의 정의, 역사, 생활 속의 응용 등을 알아본다. 또한 인공지능의 분류체계와 인공지능의 문제해결 방식을 이해한다. 머신러닝, 신경망, 딥러닝, 패턴인식등의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한다.
임베디드시스템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다양한 ICT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기기 및 사물에 통신 모듈이 탑재되어 유무선 네트워크에 연결됨으로써 사람과 사물 간, 사물과 사물 간에 정보 교환 및 상호 소통할 수 있는 지능적 환경을 이해한다. 또한 사물의 소형화 및 스마트화를 위해 MCU를 이용한 제어 프로그램 구조 및 개발 방법을 학습한다.
자료구조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자료의 표현법과 기본적인 연산을 중심으로 자료구조의 개요, 배열과 집합, 큐와 스택, 연결 리스트, 트리, 그래프, 탐색, 정렬, 테이블 등을 학습한다. 또한 정렬 문제와 탐색문제를 중심으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불가분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여러 가지 기본 알고리즘을 배운다.
데이터베이스개론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데이터베이스의 필요성과 개념을 이해한다. 또한 데이터 모델링과 관계형 데이터 모델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적 이론을 습득한다.
사물인터넷실습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의 개념을 소개하고, 사물인터넷을 구현할 수 있는 장비 및 툴의 사용법을 익힌다. 또한 라즈베리파이 보드, 아두이노 보드 등을 이용한 각종 응용사례를 이해하고 응용 서비스 개발 기술을 학습한다.
알고리즘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는 Array, Stack, Que, Linked lists, Tree, Graph등과 같은 자료구조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 자료 구조를 구현한다. 구현된 자료를 정렬하고 탐색하는 알고리즘의 종류를 학습하고 실행한다.
웹프로그래밍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자바스크립트, 웹소켓, 캔버스 등 HTML5 기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을 통해 HTML5의 특징을 살린 역동적이고 구조화된 홈페이지 제작 기법을 배운다.
자바프로그래밍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객체지향언어(OOP)에 대한 프로그램 개념, 클래스, 객체생성등 JAVA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 및 작성한다.
컴퓨터네트워크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컴퓨터 네트워크에 대한 원리 및 네트워킹 장비의 구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네트워크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네트워킹에 대한 실습을 진행한다.
프론트엔드프레임워크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웹에서 사용자가 시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영역을 구현하는 웹 표준 기술(HTML, CSS, Javascript)을 이해하고, 사용자의 이용 형태와 기술 환경 분석을 통하여 UI/UX 을 고려한 디자인, 웹 콘텐츠 접근성, 디바이스 다양성, 보안 등의 요구를 만족하는 다양한 웹 사이트의 프론트엔드 개발 방법을 학습한다.
네트워크실무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네트워크 장비 중 라우터, 스위치에 대한 다양한 설정 및 응용을 학습한다. 인터 네트워크 구축을 통하여 네트워크의 다양한 응용 기술을 적용해본다.
데이터베이스실무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실무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 예제를 MY-SQL 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JSP, PHP, ASP 등과 연동하는 데이터 처리 기법을 습득한다.
백엔드프레임워크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웹 클라이언트가 제공하는 정보/콘텐츠를 저장하고,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정보/콘텐츠를 원활하게 제공하는 웹프레임워크의 핵심적인 아키텍처와 개발 환경을 이해하고,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의 활용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사물인터넷응용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사물인터넷의 핵심기술인 IoT 디바이스 및 OS플랫폼 기술, IoT 연결성 제공을 위한 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기술, IoT 서비스플랫폼 기술, 빅데이터 관리 및 분석 기술 등에 대해 최신 기술 동향을 이해하고, MCU 보드를 이용한 응용 개발 기술을 학습한다.
알고리즘응용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공적인 소프트웨어의 개발에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강좌에서는 알고리즘을 통한 문제 해결 과정 알고리즘 효율성 분석, 탐색 등을 학습한다. 그리고 응용문제 해결에 필요한 알고리즘 설계 및 효율적인 자료구조 설계 기법을 익힌다
웹DB프로그래밍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웹프로그램 전용 언어인 ASP, PHP, JSP 등과 같은 Server Side Script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양한 환경에서 널리 사용되는 Database System과의 연동 방법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고급 기술을 이용한 웹사이트 구축 방법을 습득한다.
자바프로그래밍실무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JAVA를 이용한 그래픽, 데이터베이스 관련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실습을 수행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대표적인 객체지향 언어인 Java 언어를 기반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성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이의 원활한 활용을 통하여 재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지식과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양한다.
고급알고리즘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에 대한 설계, 분석, 복잡도 해석 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고급프로그래밍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구현을 위한 기초 능력을 함양하도록 관련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 및 실습을 통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기본원리와 SW 설계, 분석, 테스트 기법을 학습한다.
전산영어
전공 3학점 (이론:3 /
실습:0)
컴퓨터 전공분야의 서적, 매뉴얼 소책자 등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산 관련 용어 및 개념에 대하여 다양한 영문 표현과 어휘를 학습한다.
컴퓨터통신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컴퓨터 전공분야의 서적, 매뉴얼 소책자 등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산 관련 용어 및 개념에 대하여 다양한 영문 표현과 어휘를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응용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기능, 모델의 개념, 데이터 종속성과 무결성, 병행제어, 회복, 보안과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등을 이해하여 DBMS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모바일프로그래밍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무선인터넷과 모바일기술의 특징과 모바일 서비스에서 고려사항 등을 이해하고 모바일 미들웨어 기술과 무선 네트워킹기술을 이용한 모바일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운영체제실무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운영체제의 정의, 운영체제의 구조 및 프로세스, 중앙처리 장치와 스케줄링, 교착상태, 메모리 관리 등의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와 조직 형태, 스케줄링, 메모리관리, 파일 시스템 입문과 접근법, 할당 방법 등을 학습한다.
인공지능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인공지능의 기본 이론을 습득하며,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개념을 익힌다. 또한 인공지능 시스템 구현을 위한 기술을 습득하며,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응용시스템을 소개한다.
전자계산기구조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계산기의 구조를 파악하고 응용하며, 전자계산기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전자계산기 구조 일반, 전자계산기의 논리회로, 자료의 표현, 연산, 명령과 주소 지정방식, 입출력 기능, 전자계산기 구성 등을 학습한다.
가상화시스템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클라우드 컴퓨팅의 핵심인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가상화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가상머신의 효과적 관리 기법을 알아본다. 또한 가상클러스터 시스템의 예를 통해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의 구성 및 활용 방법을 학습한다.
네트워크관리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TCP / IP 환경, 프로토콜 등의 개요를 이해하고, 네트워크 운영 및 관리, 보안, 문제 해결 절차를 분석하여 응용프로그램을 이해하고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관리 전반에 관하여 학습한다.
마이컴실무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마이크로컨트롤러의 구성요소와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외부로부터 디지털, 아날로그 데이터를 입출력하는 기본적인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현하는 방법론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공학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소프트웨어 개발현장에서 실무자 및 관리자로서 개발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프로젝트실습(I)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이론을 바탕으로 정보시스템을 설계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업무 프로세스 설계하고 시스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및 응용소프트웨어를 구현해본다.
IOT프로그래밍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의 개념을 소개하고, 사물인터넷을 구현할 수 있는 장비 및 툴의 사용법을 익힌다. 또한 실습을 통하여 각종 응용사례를 이해하고 장비 운용, 플랫폼 운영 및 응용 서비스 개발 기술을 학습한다.
빅데이터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CT 기술의 발전에 따라 증가하는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유의미한 정보를 찾아내기 위해 빅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 분석,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시큐어코딩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보안 위협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단계에서 에러 처리, null 처리, 캡슐화 위배, 스레드 동기화, 잘못된 API사용 등과 같은 안전하지 않은 코딩 방법을 다루는 기법을 학습한다.
신기술세미나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다양한 IT 기술 동향을 사례중심으로 이해하고, 응용 서비스, 플랫폼,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술 등에 대하여 자료 분석, 토론, 발표 등의 방법을 통해 학습한다.
클라우드컴퓨팅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조를 이해하고, 오픈스택(OpenStack)과 표준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여 클라우드 플랫폼을 구축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프로젝트실습(II)
전공 3학점 (이론:1 /
실습:2)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이론을 바탕으로 정보시스템을 설계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업무 프로세스 설계하고 시스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및 응용소프트웨어를 구현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