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구현된 시스템
(1) 아이템 시스템
현재 게임 내에는 다양한 아이템 시스템이 구현되어 있으며, 아이템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 첫째, 소모품 아이템으로는 HP 포션, MP 포션, 그리고 일정 시간 동안 공격력이나 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버프 아이템이 존재한다. 이러한 소모품들은 전투 중에 사용되어 플레이어의 생존력과 전투 효율을 높여준다. - 둘째, 장비 아이템은 무기, 방어구, 그리고 막대한 스탯을 제공하는 아티팩트로 구분된다.
무기는 공격력을 증가시키고, 방어구는 피해를 경감시키며, 아티팩트는 특별한 효과를 제공한다. - 셋째, 기타 아이템으로 장비와 소비 아이템에 포함되지 않은 대다수의 아이템이 여기에 포함된다.
추후에 추가될 판매 시스템을 통해 거래를 할 수 있다.
모든 아이템은 인벤토리에서 통합 관리가 가능하며, 플레이어는 인벤토리를 열어 보유 중인 아이템을 열람하고
사용할 수 있다.
(2) 플레이어 시스템
플레이어 시스템은 크게 스킬, 레벨, 스탯 관리로 나눌 수 있다.
- 스킬 시스템 : F 키를 통해 발동되며 각 스킬은 고유한 쿨타임을 가진다.
또한 스킬 사용 시 일정 자원이 소모되도록 구현하여 무분별한 스킬 사용을 방지한다. - 레벨 시스템 : 맵에 배치된 신상 오브젝트와 E 키를 통해 상호작용으로 사용 가능하다.
이를 통해 레벨업 창을 열 수 있으며, 일정 재화를 소비하여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다.
레벨이 오를 때마다 플레이어의 기초 스탯이 증가한다. - 스탯 시스템 : 플레이어의 현재 능력치를 산출하여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보여준다.
장비 효과나 버프 효과가 적용된 최종 수치으로 표시된다.
(3) 게임 플레이 기능
게임 내에는 다양한 상호작용과 UI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
- 상점 기능 : 상인 NPC와 E 키로 상호작용할 경우 실행된다.
상점 창이 열리면 플레이어는 보유한 재화를 이용하여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 퀘스트 창 : Y 키를 누르면 출력되며, 플레이어는 이 창에서 퀘스트를 수락할 수 있다.
퀘스트 창에서 현재 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완료 시 해당 창에서 보상을 수령 할 수 있다. - 장비창 : C 키를 통해 열람이 가능하며, 플레이어가 현재 착용하고 있는 무기와 방어구, 아티팩트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인벤토리 : I 키를 눌러 여닫을 수 있고, 플레이어가 획득한 아이템을 모두 볼 수 있다. 인벤토리에서 아이템 사용, 장비 변경 등이 가능하다. 아이템에 마우스를 올릴 시 아이템 툴팁을 통해 해당 아이템을 효과를 확인 할 수 있다.
- 맵에는 다양한 몬스터들이 출현하며 일반/엘리트/보스 몬스터로 분류되며, 일부 몬스터들은 자신만의 특수 패턴이 존재하여 플레이어의 모험의 난적이 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보스 몬스터의 경우 잔여 HP를 표시하거나 시야를 조절하는 등 전용 UI를 넣어 제작하였다.
(4) 상태 효과 시스템
플레이어와 몬스터 모두 전투 중 다양한 상태이상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각 버프와 디버프 시스템으로 나뉜다.
- 버프 효과는 공격력, 방어력, 체력 등을 일정 시간 동안 강화시켜주는 강력하면서도 심플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 디버프 효과는 출혈, 독, 맹독, 화상, 즉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디버프에는 독립적으로 게이지 시스템이 존재하며, 각 게이지가 100에 도달했을 때 해당 디버프 효과가 발동되는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 플레이어가 디버프에 걸렸는 지 확인하기 위해 해당 디버프의 UI가 화면에 출력되도록 디자인 하였다.
추가 및 보완 예정 기능
(1) 플레이어 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조 개선
- 현재 스탯은 레벨업을 통해 일정 수치가 자동으로 상승하게 설계 되어있다.
하지만 개발을 거치면서 해당 로직은 레벨에 따른 기초 스탯 상승량과 장비의 스탯 증가량이 맞물려 밸런스 조정에 어려움이 생기며, RPG 장르의 묘미로 꼽히는 성장의 자율성이 부재하다는 문제를 파악했다. 따라서 유저가 원하는 방향으로 스탯을 설계하여 보다 전략적인 선택이 가능하도록 개선할 예정이며, 특정 스탯을 추가/수정하여 보다 나은 전투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개선할 예정이다.
또한 스킬 판정과 효과를 보완하여, 스킬 사용 시 더 명확하고 직관적인 결과가 나오도록 할 계획이다.
(2) 몬스터 및 맵 개선
- 몬스터에게 아머 시스템을 추가하여 전투 시스템을 심화시킬 것이다.
아머 상태일 때는 플레이어의 공격에도 넉백이 발생하지 않지만, 아머 게이지가 줄어들며 0에 도달하면 몬스터는 그로기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 상태에서는 일정 시간 동안 행동 불가에 빠지고 넉백 효과도 다시 적용되어 플레이어에게 큰 공격 기회를 제공한다. - 기존 스테이지 부족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신규 맵과 기믹을 제작하여 게임 플레이의 다양성을 확대한다.
- 일반 몬스터와 엘리트 몬스터를 추가하고, 보스 몬스터의 패턴을 강화하여 보다 도전적인 전투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3) 아이템 및 인벤토리 확장
- 현재 인벤토리 한계로 인해 아이템을 획득하지 못하고 증발하는 버그가 확인되었으며, 빠른 시일 내 수정할 예정이다.
- 플레이어의 성장에 맞게 단계 별 신규 아이템을 추가하여 각 성장 단계에 맞는 보상을 제공한다.
- 디버프 시스템 또한 개선된다. 현재는 디버프 발동 시 지속 시간이 끝날 때까지 강제로 유지되는데, 이는 불합리하다고 판단하여 디버프 해제 아이템을 도입하여 플레이어가 능동적으로 상태 이상을 해제할 수 있도록 한다.
(4) 시스템 보완
- 디버프는 현재는 한번 발동되면 지속 시간이 끝날 때까지 무조건 유지되어 플레이어 입장에서 불합리하게 느껴질 수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디버프 해제 아이템을 추가하여 상태 이상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 현재 게임에는 세이브 기능이 존재하지 않아 플레이어가 사망하면 레벨과 아이템이 모두 초기화되는 불합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세이브 시스템을 구현하여 플레이어의 진행 상황을 저장하고 이어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상점 기능의 경우 현재는 구매 기능만 가능한 상태이며, 향후에는 불필요한 아이템을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여 경제 시스템을 강화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전체 시스템 전반에 걸친 밸런스 패치를 통해 난이도를 조정하고 플레이어 경험을 개선할 예정이다.
- 또한 신상에서 레벨업하는 것이 플레이 경험에 불편함을 준다고 판단하여 어디서나 레벨업을 할 수 있게 변경하고 신상을 플레이어에게 특수 버프『가호』를 부여하는 오브젝트로 변경할 것이다.
- 스토리과 다양한 퀘스트를 추가하여 게임의 재미를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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