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시 캔버스 인아웃기능
npc ai 사용영상
NPC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대화 캔버스가 열리고, 플레이어가 AI NPC와 실시간 채팅을 통해 직접 대화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의 태도나 발언 내용에 따라 NPC의 표정과 호감도가 변하도록 설계했습니다.
호감도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거나 낮아지면, NPC의 기본 표정이나 말투가 변화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영상에 구현된 AI NPC는 ‘상인’이라는 역할을 스스로 인식하도록 **롤플레잉 기술(Role-playing AI)**을 적용했습니다.
다만, Llama 3.1 AI 모델이 영어 중심의 명령 시퀀스를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Unity 환경에서 한국어로 대화할 때 다소 어색한 표현이 나타났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Unity에서 Python을 연동하여 AI를 파인튜닝하는 방법을 시도했으나,
2학기부터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한 일정상의 제약과,
GPT API에서 Llama 3.1 올리마 API로 변경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로 인해 여러 버그가 재발하였습니다.
따라서 해당 기능의 개선은 추후 업데이트로 보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다음 수정은 대화의 자연스러움이 부족하여 감정 표현과 호감도 변화가 충분히 드러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감정 표현 시스템과 호감도 시스템을 더 업데이트하여,
NPC의 반응이 더 자연스럽고 감정적으로 풍부하게 표현되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그리고 현재 몬스터가 배치된 무한 맵을 수정 중이며,
이 맵에서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돌아다니다가 특정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보스가 등장하도록 구현할 예정입니다.
보스를 처치하면 집으로 이동할 수 있는 포털이 생성되는 시스템도 함께 추가할 계획입니다.
또한, 기존에 발견된 버그들을 함께 수정하여 전체적인 안정성과 완성도를 높이겠습니다.
